즐겨찾기+  날짜 : 2020-02-21 오후 09:12: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보마당

놀이터의 재구성: 모험과 도전

- 우리 학교 놀이터에는 짚라인도 있어요 -
안원숙 기자 / 입력 : 2020년 01월 06일

  아화초등학교(교장 정지열) 운동장에는 지금까지 학교 운동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놀이 시설이 있는 놀이터가 있다. 놀이터의 주요 시설에는 토끼굴과 모래언덕, 짚라인, 모래물놀이장 등이 있으며, 모래, 나무, 물 등 자연친화적 소재를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적당한 위험과 모험이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또한 놀이터의 자연 그늘 형성을 위한 느티나무 6그루도 심었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어떻게 이런 놀이터가 생기게 되었나요?
  2019학년도 창의재량(돌봄) 시범학교를 운영하며 운동장 한 쪽에 작은 모험 놀이터를 조성하려고 계획하고 있던 시기에 경상북도교육청에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창의‧모험 놀이터 조성을 주제로 공모하여 4,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되었다. 학교예산 900만원을 더해 총 예산 4,900만원으로 학생 참여형 놀이터 조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놀이터 조성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놀이터 조성을 위해 아화초등학교는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으며 이 프로젝트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였다.

  학생이 참여하는 놀이터 디자인 설계를 위해 각 학년별로 창의‧모험 놀이터 조성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발행한 ‘아동참여 놀이터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을 참고하여 학교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운동장 놀이 이용 실태 조사, 놀이터 공간 선정, 놀이터 체험학습, 창의‧모험 놀이터 설계, 놀이터 시공 감리 활동 등이 있다.
↑↑ 구미시 꿈을담은놀이터 체험학습(2019. 9. 20)
ⓒ 대구경북교육신문

  9월 3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아동옹호센터의 아동권리교육을 시작으로 9월 20일에는 학교형 창의‧모험 놀이터 조성을 위한 벤치마킹으로 구미시 산동면 꿈을담은놀이터와 구미에코랜드로 놀이터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평소 우리 동네 놀이터에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놀이 시설 체험을 통해 학교 놀이터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지 아이디어를 얻어 왔다.
↑↑ 놀이 시설 선호도 조사(2019. 9. 23.)
ⓒ 대구경북교육신문

  9월 23일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놀이 시설의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 윤기웅 이사의 다른 나라 놀이 시설에 대한 안내를 통해 우리 학교 놀이 시설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학년별로 놀이터 설계 모형을 제작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놀이 시설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한 후 우리 학교 운동장에 설치되었으면 하는 놀이 시설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짚라인과 원형그네, 그물네트 등이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학생들의 의견과 학부모, 교사 의견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놀이터를 설계하여 12월 7일 착공에 들어갔다. 놀이 시설이 학교라는 공간에 들어오면서 많은 제약을 받게 되었지만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대한 구현하도록 노력하였다.
↑↑ 놀이터 설계 모형 발표회(2019. 10. 16.)
ⓒ 대구경북교육신문
  놀이터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현장감독관의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어린이 감리 활동을 실시하였다. 공사 마무리 단계에서는 현장을 둘러보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계획대로 공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위험한 곳은 없는지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았다.
↑↑ 어린이 감리 활동(2019. 12. 20.)
ⓒ 대구경북교육신문
  놀이터가 완공된 후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놀이터 이름 공모를 실시했으며 1차 투표 후 상위 10개를 대상으로 전교생 2차 투표로 신축 놀이터의 이름을 선정하였다.
↑↑ 신축 놀이터 이름 공모 시상식(2019. 1. 6.)
ⓒ 대구경북교육신문

  현재 놀이터는 개방되어 있나요?
놀이터는 완공되었지만 아직 개방은 하고 있지 않다. 이번 주 놀이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한 후 안전 점검이 완료되면 내년 3월부터 놀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 모래물놀이장
ⓒ 대구경북교육신문
↑↑ 짚라인
ⓒ 대구경북교육신문
↑↑ 토끼굴
ⓒ 대구경북교육신문

앞으로의 계획은?
  아화초등학교는 신축 놀이터를 개방하기 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놀이 시설 이용 방법 만들기, 놀이터에서 지켜야 하는 안전 규칙 만들기 등을 통해 안전사고의 예방과 올바른 놀이 시설 이용 문화 확산에 노력하고자 한다.

  아화초등학교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한 아동의 권리가 보장되고 아동의 놀 권리가 지켜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 놀이터 조성뿐만 아니라 지난해 실시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놀이마켓 또한 이러한 취지 아래 실시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놀이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안원숙 기자 / 입력 : 2020년 01월 06일
- Copyrights ⓒ대구경북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놀이터의 재구성: 모험과 도전
경상북도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 정기 협의회
따뜻한 경북교육,따뜻한 임종식 교육감
경상북도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 정기회 열어
대학생 재능봉사로 알찬 여름방학 보내요
경북교육청, 복식 학급 지원을 위해 온 힘을 모은다!
경주엑스포, 설 연휴 풍성한 이벤트 진행
경북교육청, 신종 코로나 대응‘간호 인력 지원’
대구시교육청, 교육공무원(교장, 교감, 교사, 교육전문직) 인사 발령
˝나는 꿈이 있는 어린이 지도자입니다˝
인물동정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제호 : 대구경북교육신문 /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초당길 5번길 3(동천동), 2층 / 발행인 : 백재욱 / 편집인 : 허선화
mail: tgedunews@naver.com / Tel: 054.773.7276 / Fax : 054.745.0407 / 긴급연락 010.7479.04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440 / 발행·등록일 : 2017년 10월 3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원숙
Copyright ⓒ 대구경북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902
오늘 방문자 수 : 1,103
총 방문자 수 : 2,347,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