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11-15 오후 03:49: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상북도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순국지 찾은 경북교육청 독립운동길 순례단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대장정 -
안원숙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25일
ⓒ 대구경북교육신문

  “보배롭게 여겨 잘 간직한 산하 삼천리…(중략)…나라가 태평한 타일 다른날 복귀하여 전하리”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 독립운동길 순례단이 25일 오전 힘주어 또박 또박 읽어 내려간 석주 이상룡선생이 만주로 망명하여 남긴 거국음(去國吟)이 중국 지란성 쑤란시 이도하향 소과촌에 울려퍼졌다.

  굵은 비가 내리는 속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선생이 안동 임청각을 떠나 나라의 주권을 되찾기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하다가 임종을 맞은 장소에 모인 학생들의 얼굴에는 진지함이 묻어났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일제 강점기 자정순국의 길보다는 독립 희망의 길을 선택한 석주 이상룡 선생은 독립군을 양성, 독립하겠다는 의지로 유허현 삼원포에서 이곳까지 21년 간의 긴여정을 이어가다가 1932년 5월 12일 이곳에서 독립운동가로서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았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임종식 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순례단은 묵념을 하고 ‘백번을 넘어져도 좌절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으로 조국을 떠나 중국을 떠돌면서도 독립의지를 불태우신 석주 이상룡선생의 마음을 되새겼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경북교육청 독립운동길 순례단은 지난 21일 안동을 출발해 대련, 단둥, 통화, 장춘 등 중국 내 경북애국지사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25일 하얼빈에 도착했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독립운동길 순례길의 일정이 어느덧 막바지에 다다른 것.

  이날 오후에는 중국 하얼빈시의 한 조선족중학교를 찾아 장학금을 전달하고 학생들 간 교류행사를 가졌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앞서 임종식 교육감은 24일 독립운동길 순례단에 동행한 학생기자단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소통했다.
ⓒ 대구경북교육신문
ⓒ 대구경북교육신문
ⓒ 대구경북교육신문
ⓒ 대구경북교육신문

  이 자리에서 임종식 교육감은“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이번 순례길을 통해 학생들이 역사관은 물론 우리의 정체성을 지켜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순례단은 26일 경북인의 마지막 정착지인 취원창 등을 끝으로 27일 귀국할 예정이다.


안원숙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25일
- Copyrights ⓒ대구경북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 무상교육 실시
유림초등학교의 숙원사업이 해결된다.
인문학 소양 함양을 위한 찾아가는 음악회 개최!
“신라공업고, 국방부 지정 전문기술 부사관 양성, 통신운용 분야 추가 선정”
더위야 물러가라~
경북교육청, 교육공무직 총파업 대비 긴급 대책 회의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순국지 찾은 경북교육청 독립운동길 순례단
대학생 재능봉사로 알찬 여름방학 보내요
따뜻한 경북교육,따뜻한 임종식 교육감
대구시교육청, 흡연예방 학부모 모니터단 금연 캠페인
인물동정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제호 : 대구경북교육신문 /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초당길 5번길 3(동천동), 2층 / 발행인 : 백재욱 / 편집인 : 허선화
mail: tgedunews@naver.com / Tel: 054.773.7276 / Fax : 054.745.0407 / 긴급연락 010.7479.04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440 / 발행·등록일 : 2017년 10월 3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원숙
Copyright ⓒ 대구경북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634
오늘 방문자 수 : 2,829
총 방문자 수 : 1,916,257